여행기

스마트폰을 잘 쓰는 해외 여행 팁

조회수 1335
해외 여행에 유용한 팁을 정리합니다
이제 스마트폰 잘 쓰면 해외 여행이 편해집니다.
이번 여행을 하면서 좌충우돌 배운 정보를 공유합니다.
가족과 함께 하는 여행이라면 나 하나 고생해서 봉사한다는 마음으로, 미리 준비해 가시기 바랍니다!
  • 인천국제공항

    인천광역시 중구 공항로 272

모바일 시대, 해외 여행에 유용한 앱
스마트폰과 모바일 서비스가 확대 되면서, 해외여행 방식도 많이 바뀌고 있습니다.핸드폰에 미리 깔고 출국하고 현지에서 활용하면 유용합니다.(여기 나온 앱 외에도 많은 방법이 있겠지만, 제가 자주 사용하는 앱을 소개합니다.각 앱의 보다 상세한 사용법은 인터넷을 찾아보시면 쉽게 나옵니다.)
1. 여행자 보험 가입/ 환전- 여행자 보험 가입하기 위해서, 웹에서 견적내고 가입하고 비용 결제하는게 좀 손이 많이 갑니다.- 보장 내용을 마음대로 조정할 수는 없지만, 바쁜 상황에서 간단히 가입하고 출국할 수 있어 편합니다. 저는 가족까지 합쳐서 10분 이내로 여행자보험 가입을 완료할 수 있었습니다.- 마이뱅크는 환전소별 환률 비교도 나오니 참고할 수 있습니다.
  • 본문 이미지

2. 항공사 앱으로 사전 체크-인- 항공사 앱은 연착이 될 경우 알람이 뜨기 때문에 특히 필요합니다. 앱 설치하고, 회원 가입한 후에 발권한 항공권의 예약 코드를 넣으면 예약 내역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대한항공, 아시아나 앱과 유사합니다.- 간혹 여행사를 통해 예약한 확인서의 예약 코드로 항공권 조회가 안 될 때가 있습니다. 현지 항공사와 여행사의 예약 코드가 다른 경우인데요. 항공사에 문의하면 됩니다. 미국 국내선 항공사 중에는 이메일 문의도 안 되고 전화로만 문의할 수 밖에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홈페이지에서 국제전화 번호를 찾으신 후에, 예약 확인서 잘 준비해 놓고 찬찬히 상담 받으면 잘 도와줍니다.- 사전 체크인 기능도 중요한데요. 항공사 앱에 항공권을 등록해 놓으면 24시간쯤 전에 자동으로 알람이 뜹니다.좌석을 지정 할 수 있지만 간혹 지정 못하는 항공사도 있는데, 어느 정도 출발 시간이 임박하면 좌석 배정이 되었다고 알람이 뜹니다.- 대부분 선진국 공항은 인천공항 처럼 체크인 키오스크(모니터 달린 기계)에서 체크인하고 짐만 붙이는(Self Bag-drop) 체계로 변해가고 있습니다. 특히 모바일/웹 체크인을 하고 오는 사람이 아직 많지 않기 때문에 줄도 짧게 서도 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미국 국내선은 붙이는 짐은 별도 요금을 받는데, 모바일 체크인을 하면서 결제까지 해 두면 키오스크에서 짐표 인쇄도 자동으로 되니 빠르게 수속을 마칠 수 있죠. 애플 Wallet에 모바일 탑승권을 넣어 두고, 애플 워치로 띄워서 탑승권을 인식 시키는 것도 가능합니다.
  • 본문 이미지

3. 구글 이용하기- gmail로 정보 모으기 : 구글 서비스를 같은 계정으로 쓰면 편한 점이 있습니다. 호텔, 렌터카 등 예약 메일을 gmail로 모아 주세요. 그럼 구글에서 분석해서 캘린더에 일정을 표시해 주고, google maps에 그 위치가 있으면 방문할 날짜도 표시해 줍니다(아래 첫번째, 두번째 그림 참조). 부킹닷컴 같은 외국 사이트 메일은 물론이고, 한국 항공사나 하나투어 메일도 인식이 됩니다. 저는 지난번 여행 일정을 짜다가 호텔 예약을 다른 날짜에 한 적이 있었는데, 구글 캘린더에 나온 것을 보고 발견해서 사전에 바로잡을 수 있었습니다.- google maps로 현지 여행하기 : 렌터카 운전할 때 필수죠. 설정 옵션을 바꾸면 대중교통 경로, 도보로 가는 경로도 쉽게 볼 수 있습니다(국내 주요 앱과 UX가 좀 달라서 사용법에 익숙해지는데 시간이 좀 걸리더군요. 미리 좀 써 보시면 좋겠습니다). 매장 찾을 때, "restaurant near me" 이렇게 찾으면 주변에 필요한 편의점, 식당, 커피숍이 잘 검색 되더군요. 식당 갈 때는 혼잡도, 영업 시간, 후기(평점)을 확인하고 가면 도움이 됩니다. 현지인들 평가와 한국 관광객 평가가 다른 식당도 종종 있으니 후기를 보고 판단하면 좋겠죠. 이렇게 갈 곳을 '내 장소'로 저장해 두면 다시 찾아보기 좋습니다(아래 두번째, 세번째 그림 참조).- 중요한 점은, 외국은 지하철, 지하 주차장, 외곽으로 나갔을 때 통신이 끊기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사전에 오프라인 지도를 다운로드 받으시는 것도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운전하고 있는데 통신이 끊기면 기존에 설정한 경로는 GPS로 따라가지만 새로운 경로 탐색이 안 된다는 점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google maps에서 식당 예약하기를 추가했습니다.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 본문 이미지

4. 택시 대신 우버(Uber), 리프트(Lyft)- 유명한 서비스이지만 국내에서는 잘 못 쓰죠. 카카오 택시 비슷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한국 핸드폰 번호로 로밍해 가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서비스 제공을 안 하는 나라와 지역도 있습니다. 미국의 시골에서 미리 확인 안 하고 준비 없이 외곽지역에 갔다가 좀 고생했었죠). - 참고로, '18년 6월 기준, 우버의 기업가치는 720억 달러, 리프트의 기업 가치는 150억 달러로 평가 받고 있다고 합니다.- 우버, 리프트를 함께 쓴 이유는 둘 다 깔아 놓고 가격 비교를 해 보는 것이 좋기 때문입니다. 가격 체계가 약간 다른 것 같고, 근처에 기사가 어떻게 있느냐에 따라서 가격도 다르거든요. 새벽 시간에는 기사가 없으니 비싼 차만 있는 경우도 있었고, 공항에서 시내로 나가려고 럭셔리한 차가 싼 가격에 손님을 찾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앱을 실행해서 보시면 가격대에 따라 차량 종류가 나옵니다)- 공항이나 주요 랜드마크가 있는 지역에서는 픽업 장소가 정해져 있습니다. 공항의 몇 층 어느 구역이라고 설명이 나오죠. 거기에 사람들이 서서 기다리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 기사가 콜을 잡으면(기사에게는 근거리, 장거리 정보 정도만 뜬다고 하더군요) 어디쯤 오고 있는지 나는 어디에 있는지 위치 정보를 보여 줍니다. 기사의 평점이나 프로필도 보이고요. 하차 하면 등록한 카드 정보로 결제가 되고, 팁을 얼마나 줄 것인지 물어보는 알람이 뜨면 적절히 주시면 됩니다. - 리프트 앱의 유용한 기능 중에 하나는, 공항 터미널이 여러 개일 때 내가 탈 항공사 터미널이 어딘 지 알 수 있다는 점이죠. 목적지 선택하는 란에 항공사와 국내/국제선 등 정보를 선택하면 터미널 정보가 뜨거든요(물론 그런 정보가 없는 공항도 있습니다).
  • 본문 이미지

5. 우버 이츠(Uber Eats)로 숙소에서 음식 주문해 먹기
- 여행 하다 보면 피곤할 때도 있습니다. 호텔에서 밥을 시켜먹고 싶은데 룸서비스는 비싸고, 동네 배달 되는 식당은 잘 모르겠고. 이럴 때 사용하면 좋습니다. 바로 문 앞까지 배달해 주는 것을 목표로, 우버 이츠 배달원이 음식을 배달해 줍니다. 우버 앱에서 자동차의 현재 위치가 표시 되는 것처럼, 우버 이츠 배달원의 현재 위치도 볼 수 있는 점이 편리합니다.- 한국에서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같은 계정으로 해외에서 쓸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해외 USIM을 끼워서 전화번호가 바뀌었다면 업데이트 하시기 바랍니다. 호텔 처럼 배달원이 오기 어려운 경우 전화가 걸려올 수 있으니까요.- 저는 추가 주문한 음식이 빠져서 배달이 된 적이 있었는데, 콜센터로 전화하니 바로 금액을 빼 주더군요.
  • 본문 이미지

배달 가능한 지역은 여기를 참고하세요.
=============================================
 - 여행준비, 스마트하게 하기도 참고해주세요!
여행 준비하기 - 유용한 물건(?) ; 추가
1. 파우치- 비닐봉지에 대충 넣고 다녔는데, 싼게 나오길래 좀 써 보니 정리가 잘 되더군요. 특히 급히 여행가방을 열 때 우르르 쏟아지는 일이 없어 편했습니다.
  • 본문 이미지

2. 접이식 가방- 저희 가족이 필수로 가지고 나가는 가방입니다.- 무거운 접이식 가방도 있는데 일단 가볍고, 귀국할 때 짐이 늘어나서 무게 한도가 초과 될 때, 펼쳐서 기내에 들고 타거나 짐으로 붙입니다(가격이 저렴해서 때타도 신경 안 쓰는데, 다만 천이다 보니 붙이는 짐으로 보내면 내용물의 충격 보호는 좀 신경써야 합니다).
  • 본문 이미지

3. 여행용 손저울- 붙이는 짐도 무게 제한이 있어서 좀 신경쓰일 때가 있는데요. 공항가서 짐 빼고, 옮겨 담고 하는게 번거롭죠.(붙이는 짐은 보통 23kg (50lb) 한도)- 1만원 이상 되는 디지털 저울도 있는데, 작고 멋지지만 배터리를 신경써야 할 것 같아서, 저는 이런 제품을 샀습니다.- kg과 lb이 함께 나와 있으니 혼동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저는 혼동해서 짐을 너무 많이 빼버렸습니다.
  • 본문 이미지

4. 멀티탭- 아래 퀵차지 제품과 좀 겹칩니다.- 부피가 작지는 않지만, 한국에서 가져간 전자제품을 신경 안 쓰고 꼳을 수 있어서 편합니다.- 귀국해서는, 해외에서 사 온 전자제품을 바로 연결할 수 있는 장점도 있고요.
  • 본문 이미지

5. 멀티충전기- 요즘 왠만한 전자제품은 USB 케이블로 충전이 되기 때문에 이런 것 하나 가져가면 짐이 좀 간단해 집니다.- 가족 여행을 가면 핸드폰도 여러개에, 워치도 있고, 외장 배터리도 있고 등.
  • 본문 이미지

6. 해외용 체크카드- 은행마다 비슷한 카드가 있는 것 같은데요. - 제가 체크카드를 만든 이유는 이렇습니다.1) 환율이 쌀 때 외화 계좌에 달러를 넣고 이것을 빼서 결제할 수 있음(요즘 은행 App은 환전 수수료 90% 할인해주는 이벤트가 많죠)2) 해외 결제시에 추가 수수료 없음 (브랜드 수수료 1%, 해외서비스 수수료 0.2% 없음 / 단, ATM 인출 수수료는 있음)3) 여행 가기 전에 렌터카, 투어 예약 사이트에서 달러 결제 하는데 그 때도 쓸 수 있음4) 외화 계좌 잔액이 부족하면, 핸드폰 앱으로 다시 환전해서 넣고 쓰려는데, 전신환 환률이라 나쁘지는 않을 것 같음5) 여행 마치고 외화 계좌 잔고가 없으면 의도하지 않은 결제가 막힘(실제로, 제가 결제한 K 여행 사이트에서 카드번호가 유출되었다는 안내가 왔는데, 잔고가 없으니 좀 안심)- 이 카드는 US달러로 결제가 됩니다. 유로, 엔화 등 다른 통화로 결제하면 US달러로 환전되서 출금이 되더군요.- 다른 나라 가실 때는 은행이나 카드사에 문의해 보시길.※ 추가 : 체크카드에 연결된 외화 계좌 잔고를 보실 때 참고하실 사항이 있습니다. 호텔 등에서 미리 일정 금액을 잡아 놓고 이후 추가 결제 사항이 없으면 풀어 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외화 잔고가 있는데도 잔고 부족으로 결제 승인이 안 날 수 있습니다. (그러다보면 귀국했는데 외화 통장에 달러가 남게 되고, 또 여행 가야겠네요..;;;;)
  • 본문 이미지

7. 선글라스용 파우치- 제가 산건 아니고, 아내가 사 줘서 썼는데 막상 써 보니 편하더군요.- 선글라스 집보다 가볍고, 안경을 그냥 집어넣으면 됩니다. 가방에 넣고 다녔는데 손상도 없었고요.
  • 본문 이미지

8. 아이를 위한 발받침- 별로 신경을 안 썼는데 아이가 자꾸 앞 좌석에 발을 뻗더군요. 차 탈 때도 그렇고요. 발이 바닥에 안 닿으니 얼마나 불편할까 싶어 하나 샀습니다. 아래 왼쪽 제품 비슷한 천으로 만든 것이었는데요. 단점은, 아이가 편해하기는 하는데 발을 흔들흔들하면 앞 사람이 불편해 한다는 점이죠. 아래 오른쪽 제품 처럼 바람 불어 박스를 만드는 것도 나오네요. 앞자리에 영향이 없고 부피도 많이 크지는 않을 것 같네요. 이건 아직 안 써 봤는데 써 보신 분은 후기를 댓글로 달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본문 이미지

9. 편한 잠을 위한 목베개(?)- 아래 왼쪽과 가운데 그림은 페이스크래들(Face Cradle)이라는 미국 제품입니다. (국내에도 유사 기능을 가진 ufo 베개 등이 판매 되네요. 좀 더 저렴하게) 제가 앞으로 기대고 자는 스타일이라 이 제품을 써 봤는데 단점은 부피가 크다는 것입니다. 의외로 짐이 되죠. 튼튼하긴 해서 판을 하나 앞에 받치는 느낌입니다. 그런데 가운데 그림 처럼 자기 좌석 뒤로 선을 연결해서 지탱하는 건 뒷사람 모니터를 가릴까봐 못 하겠더라구요. - 이런 단점 때문에 다음에는 아래 오른쪽 그림 같은 바람부는 쿠션을 써 볼까 합니다. 써 보신 분은 후기를 댓글로 적어주세요. ※ 아래 오른쪽 바람부는 쿠션은 너무 커서 문제가 되었습니다. ㅠㅠ 비행기 안전에 방해가 된다고 쓰지 말라고 하더라구요. 국내 항공사는 금지하고 있는데 외국 항공사는 혹시 다를 수 있습니다.
  • 본문 이미지

  • 울프강 스테이크하우스

    Lipstick Building, 200 E 54th St, New York, NY 10022, United States

구글로 식당 예약하기
모든 식당이 다 되지는 않습니다만 유명한 식당은 구글맵스에서 예약이 가능합니다(정확히는 open table과 제휴가 된 식당이죠). 영어로 전화하는데 부담을 확 줄일 수 있어 유용합니다.
1. 구글 맵스로 식당을 조회합니다
2. 위로 키우면 상세 정보가 나옵니다. 영업 시간, 가격, 후기 등
3. 그 아래 예약하기 메뉴가 보입니다. OpenTable이라는 서비스와 제휴가 되었다고 써 있네요. 여기에 원하는 날짜, 시각, 인원을 선택하고
  • 본문 이미지

4. 다음 화면에 연락처 정보를 넣으면 예약이 완료 됩니다.
5. 금방 확정되었다고 메일이 옵니다. 취소할 때는 이 메일의 링크로 취소가 매우 쉽게 가능하니 no show는 지양하자구요.
  • 본문 이미지

해외 USIM, 데이터 사용량, 요금제 확인하기 (iPhone)
iOS 11.2 부터 새로운 기능이 생겼습니다. 내 USIM이 가입 된 요금제와 데이터 사용량을 볼 수 있다는 것이죠.  해외 선불 USIM을 쓰는 경우 통신사에 전화나 문자로 알아봐야 하지만 번거롭죠.
이 방법을 쓰면,   - 가입 요금제가 무엇인지  - 데이터 사용량이 얼마나 되었는지등을 쉽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1) 아이폰 "설정" -> "셀룰러" 메뉴를 선택2) 셀룰러 요금제가 무엇인지, 사용량은 얼마인지 나옵니다    - 각각을 선택하면 세부 사항도 볼 수 있습니다. (제가 사용한 USIM은, 듣던 대로 데이터 무제한이네요)
    - 사용량이 실시간은 아니라는 말도 있는데,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본문 이미지

  • 디즈니랜드 캘리포니아

    1313 Disneyland Dr, Anaheim, CA 92802, United States

디즈니랜드 앱 사용하기
다른 여행기에 쓴 포스팅입니다만,모바일 앱으로 디즈니랜드 이용하는 법을 모았습니다. 디즈니랜드 스마트폰으로 잘 즐기기 (1) - 앱 다운로드 | Plan & Share Your Travel - WishBeen
디즈니랜드 스마트폰으로 잘 즐기기 (2) - 티켓 연결 시키기, Photo Pass 연결 시키기 | Plan & Share Your Travel - WishBeen
디즈니랜드 스마트폰으로 잘 즐기기 (3) - 대기 시간 확인하고, Fastpass로 시간 절약하기 | Plan & Share Your Travel - WishBeen
여행 준비에 도움이 되는 앱과 서비스
여행을 계획 할 때 도움이 되는 내용을 모았습니다. 
1) 비행기 자리 정보 확인하는 사이트2) 여행 계획 세우기, 자료 정리에 도움이 되는 앱3) 경유지를 잘 활용해서 싼 표를 조회할 수 있는 사이트4) 내가 탄 비행기의 비행 경로를 확인하는 사이트
  • 힐튼 오스틴

    500 E 4th St

아이폰에서 해외 앱스토어 이용하기
일부 앱은 한국 앱스토어에서 조회가 안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미국 스타벅스 앱, amazon alexa 이런 것들이죠. 그럴경우 아이폰은 해당 국가 계정을 만들어서 로그인 하면 됩니다.아래 포스팅에 잘 나와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방법은 두 가지인데요.1) 기존의 Apple ID 국가를 변경한다2) Apple ID를 새로 만들어 국가 설정을 변경한다I. Apple ID 국가 변경하기I. Apple ID 국가 변경하기
II. Apple ID 새로 만들기II. Apple ID 새로 만들기- 아래 블로그에 설명이 자세히 나와 있기긴 한데, iOS 버전업이 되고 좀 달라진 것 같습니다.
제가 직접 해 본 것을 기준으로 설명드릴게요. 1) 설정에 들어가 맨 위 자기 apple ID를 누르고. 다음 화면 맨 아래에서 logout을 합니다2) 아래 마지막 그림처럼 iPhone에 로그인 메뉴가 생깁니다
  • 본문 이미지

3) 그럼 나가서 앱스토어를 실행시키고, 오른쪽 위 사람 아이콘을 선택하거나 앱 다운로드를 시도합니다4) 새로운 Apple ID 생성(가운데)을 선택합니다5) 아래 맨 오른쪽은 일본을 선택한 화면입니다이후 필요 정보를 입력하면 계정이 생성 됩니다. 앱스토어 우측 상단 자기 계정을 선택하면 새로 만든 계정과 기존 계정으로 자유롭게 로그인, 로그아웃이 되죠.
  • 본문 이미지

  • 뉴욕

    City Hall Park Path, New York, NY 10007 미국

주차장 찾기, 예약하기 앱 - Best Parking (미국) [추가]
렌트카로 여행할 때 주차장 찾기 힘든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구글맵이 도와주긴 하지만 정보가 부족하죠.
최근 아마존에서 투자했다는 앱을 소개합니다.
1. 이름은 Best Parking입니다.- 대상 지역. 미국 전역, 캐나다 토론토(www.bestprking.com 사이트 하단에 “FIND US HERE” 참고)
2. 원하는 장소와 주차 시간을 입력하면, 지도 위에 해당하는 주차장 위치와 금액을 볼 수 있습니다.
  • 본문 이미지

3. 지도에 표시된 금액 중, 파란색이 칠해진 주차장은 주차 공간 확인과 예약이 가능한 주차장입니다. 아래 그림에 한 자리 남았다고 나오네요.
4. 상세 정보를 누르면 사진 등 상세 정보가 나옵니다.
  • 본문 이미지

주차장 정보 앱으로 알뜰한 여행 하시길...
==========================
제가 쓴, 여행준비 스마트하게 하기도 참고해주세요!
  • 에펠탑

    Champ de Mars, 5 Av. Anatole France, 75007 Paris, France

카카오톡 대신, 무료 국제전화 이용하기 (SK텔레콤 T전화)
얼마전 뉴스를 보고 추가합니다. 
1) SK텔레콤 가입자가,2) 데이터로밍 요금제에 가입 한 후,3) 핸드폰에 설치한 T전화 앱으로,4) 로밍국가와 한국간 음성 전화 통화 요금이 무료라고 합니다. 
상세한 내용은 아래 사이트와 고객센터에 확인하시는게 좋겠습니다. 바뀔 수 있으니.(아래 안내문구는 SK텔레콤 로밍 사이트에서 복사]
[요금 청구 및 이용 안내]Wi-Fi 망 이용 시 별도 데이터 과금은 없으며 모든 수신 및 한국으로의 발신이 무료입니다.(단, Wi-Fi 사용료는 현지 Wi-Fi 운영사업자 요율에 따름)데이터 로밍 요금제 가입 시 무료로 이용 가능합니다.※ 데이터 기본 제공량은 비차감되며 기본 제공량 소진 후에는 400kbps 이하 속도로 이용 가능합니다.※ 방문국 현지 번호 연결 시 일반 로밍 전화로 전환되지만 비과금됩니다.데이터 로밍 요금제 미가입 고객은 데이터가 종량 과금됩니다.
[신문 기사]
[SK텔레콤 로밍 사이트 안내]
  • 쁘띠 프랑스

    1 Quai de la Petite France, 67000 Strasbourg, France

(추가) 공항 라운지 미리 알아보고 가기 - Priority Pass (PP카드)
신용카드 혜택 중에, 라운지 카드(PP카드, Priority Pass)를 발급해 주는 것이 있어서 유용하게 쓰고 있습니다.그런데 해외 큰 공항에서 이용하려면 위치나 이용 시간을 미리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아래 그림처럼, Priority Pass App을 이용하면 편리합니다. 아래 사항 정도는 일정 계획하실 때 미리 체크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어떤 터미널에 있는지!  - 보안 검색대 안쪽인지 바깥인지!  - 이용 시간은 언제인지!  - 종류는 무엇(?)인지! 
예를 들어,  - LAX 공항 KAL 라운지는 이렇게 멋지게 있지만, 12시 이전에는 이용을 못합니다. 늦은 밤 비행기 타기 전에 휴식을 취하려고 했는데 막상 가 보면 문을 닫기도 합니다.
 - 댈러스(달라스라고 하면 검색이 안 되네요) 공항의 한 곳은, minute라고 해서, 비디오방? 취침시설? 같은 곳이었습니다. - (요즘은 모르겠지만) 오사카 공항은 라운지가 보안검색 들어오기 전에 있어서, 미리 통과하면 이용할 수 없었습니다.
그 외에, 홍콩 공항은 사람이 너무 많이 밀려 대기 줄이 긴 경우도 있었는데, 이런 것은 미리 알아보기 힘들겠네요.
  • 본문 이미지

iphone lyft t전화 uber usim 구글맵 구글맵스 구글지도 꿀팁 데이터 사용량 로밍 로밍무료 리프트 모바일 무료통화 미국주차 선불 usim 선불usim 아이폰 여행자보험 여행준비 여행준비물 요금제 우버 우버이츠 주차장 주차정보 체크카드 티전화 필수앱 해외 해외 체크카드 해외데이터 해외카드 핸드폰
Comment Icon
댓글
2
프로필 썸네일 이미지
프로필 썸네일 이미지
JYLee

보완했습니다. 더 필요한 부분이 있으면 알려주세요~

프로필 썸네일 이미지
JYLee

앗. 늦게까지 일하시나요? 이런 정보도 발행하기가 되는군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