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중동·대한민국·강원도

난이도별 겨울 산 추천 Pick 6

by Wishpicker 2023.02.08 00:02

🏔️난이도별

겨울 산 추천 Pick 6

보기에는 아름답지만, 등산 초보가 발을 들이기 쉽지 않은 겨울 산. 그냥 산을 오르는 것도 쉽지 않은데 눈으로 뒤덮인 산은 더 쉽지 않다. 아이젠과 등산 스틱은 물론 방한용품까지 준비해야 할 것도 많다. 하지만 겨울이 아니면 볼 수 없는 눈의 향연을 이대로 떠나보내기 아쉽다. 등산 초보부터 고수까지 노려볼 수 있는 겨울 산을 추천한다.
    

겨울 산행 가이드

    
  • 본문 이미지

  • 겨울 산을 오르기 위해서는 준비해야 할 것들이 많다
난이도
코스 소요 시간, 케이블카 유무 등을 고려.
   
주의 사항
입산 전 일기 예보를 확인할 것. 
(날씨 변화로 입산이 금지될 수도 있다)
해가 빨리 지므로, 4시 이전 완료를 목표로 한다.
  
필수 준비물
아이젠
등산스틱
개인 방한 용품(모자, 목도리, 핫팩, 장갑 등)
간식(초코바, 김밥 등)
  

❄️등산 초보 

총 등산 시간 1시간 내외. 산책하고 사진 찍고 일석 이조로 즐길 수 있는 산.
 
⛏덕유산 
덕유산 리조트 케이블카를 타면 등산 초보도 쉽게 한 시간이면 등반할 수 있는 덕유산
덕유산은 등산 초보도 쉽게 오를 수 있는 곳으로 유명하다. 덕유산 리조트에서 케이블카를 타고 20분이면 설천봉 전망대에 도착한다. 여기에서 정상인 향적봉까지는 600m, 약 20분 정도 걸으면 끝이다. 나무 계단으로 이뤄져 있으며 경사가 완만하고 쉬워 어린아이를 동반한 가족들이 함께 즐기기 좋다. 코스가 짧고 쉽다지만 눈길이므로 등산화와 아이젠 착용은 필수. 향적봉에 도착하면, 주목 나무 군락과 설경을 살펴볼 수 있다. 날이 맑으면 멀리 지리산, 가야산까지도 볼 수 있다. 덕유산의 눈 상태는 덕유산 국립공원 CCTV를 확인할 수 있다. 성수기인 2월까지 주말 및 공휴일에는 미리 케이블카를 예약하자. 
  
주소 전북 무주군 설천면 구천동1로 159
코스 설천봉 전망대 ~ 향적봉
소요 시간 왕복 1시간 내외 
  
⛏발왕산
용평 리조트 케이블카를 타면 20분 만에 만나게 되는 (좌) 설경과 (우) 기 스카이워크
등산 초보가 오대산(1,563m)과 태백산(1,567m)에 맞먹는 1,458m의 발왕산을 오르기 위해서는 케이블카가 필요하다. 용평 리조트에서 케이블카를 타면 약 20분 뒤 한국에서 가장 높은 곳에 위치한 발왕산 기 스카이워크에 도착한다. 케이블카는 왕복 길이만 7.4km이라 한국에서 가장 긴 구간으로 알려져 있다. 탁 트인 백두대간의 풍경을 눈에 담고 평창 동계 올림픽을 기념해 만든 평창 평화봉까지 등산로를 따라 걸으면 정상까지 등반은 끝난다. 나무 계단과 숲길 등이 섞여 있으므로 가까운 거리라고 해도 등산 장비가 필요하다. 월요일에는 케이블카가 운영하지 않으며, 인터넷으로 예약하면 20% 할인된 금액으로 구매가 가능하다. 
  
주소 강원 평창군 대관령면 용산리 산142
코스 발왕산 기 스카이워크~평창 평화봉 
소요 시간 왕복 1시간 내외 
  

❄️등산 중수

왕복 4시간 내외. 기계의 힘(?)을 빌리지 않고, 있는 그대로의 등산을 즐기고 싶은 사람들을 위한 산. 
  
⛏태백산
눈꽃이 아름답기로 유명한 태백산, 세 개의 제단도 볼거리다
겨울 산행의 꽃인 눈꽃으로 유명한 산을 꼽으라고 한다면 단연 태백산이다. 올해 3년 만에 개최한 ‘제30회 태백산 눈꽃 축제’에는 5일간 총 30만 명이 넘는 관람객이 다녀가기도 했다. 아름다운 눈꽃만큼이나 경사가 비교적 완만하며 쉽게 오를 수 있다는 점은 등산을 즐기기 시작한 중수들이 한 번쯤 경험하기 좋다. 시작점인 유일사가 880m 지점에 있기 때문에 정상인 1567m의 장군봉까지 약 700m만 오르면 정상에 도착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다. 태백산에는 하늘에 제사를 올리기 위해 만든 세 개의 제단이 있다. 장군봉에 위치한 장군단, 가장 큰 규모의 천왕단, 천제단 위로 눈이 쌓이면서 이색적인 볼거리를 제공한다. 
  
주소 강원 태백시 혈동
코스  유일사~ 천제단~ 당골
소요 시간 왕복 4시간 내외 
  
⛏소백산
높은 봉우리를 잇는 능선으로 이어진 소백산, 깔딱고개의 칼바람으로도 유명하다
소백산은 높은 봉우리를 잇는 능선이 이어져 있는 곳으로 지리산, 설악산, 오대산과 함께 면적이 넓은 산 중 하나로 꼽힌다. 소백산은 눈꽃의 절경과 함께 겨울 칼바람이 매서운 곳으로도 유명하다. 소백산의 대표 등산 코스인 희방사 코스는 빠른 시간에 연화봉 정상에 오를 수 있는 만큼 다소 경사가 가파른 편이다. 깔딱고개라고 부르는 빡빡한 돌계단은 쉽게 오르기 어려운 코스다. 하지만 희방계곡, 희방폭포, 희방사 등을 차례로 여행할 수 있다는 점에서 소백산의 매력적인 여행지를 한 번에 체험해볼 수 있다.     
주소 충북 단양군 가곡면 어의곡리
코스 희방 탐방 지원센터~ 희방사~희방폭포~깔딱고개~연화봉(천문대)
소요 시간 왕복 4시간 내외
  

❄️등산 고수 

왕복 9시간에서 1박 2일까지. 하루도 짧다. 산행에 진심인 사람들을 위한 체험형 산. 
  
⛏한라산
한라산 정상의 백록담 설경을 만나기 위해서는 긴 산행이 필요하다
한국에서 가장 높은 산인 한라산은 등산 난이도 역시 높다. 그럼에도 화산 폭발로 만들어진 바위와 고사목 등의 볼거리를 보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첫 손에 뽑는 겨울 산행 명소다. 백록담의 설경은 아름답기로 유명한데, 이곳에 오르는 방법은 두 가지. 경사가 완만한 편이지만, 오랜 시간이 걸리는 성판악 코스와 경사가 가파른 편이지만 비교적 소요 시간이 짧은 관음사 코스로 나뉜다. 성판악 코스는 등산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방문한다면, 관음사 코스는 전문 산악인들이 주로 찾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두 코스 모두 탐방 시 예약이 필요하며, 탐방로 안에 매점이 없어 반드시 식수와 충분한 먹을거리를 준비해야 한다. 또한 긴 탐방 시간 때문에 탐방 제한 시간이 철저하게 지키고 있으니 참고할 것. 
  
주소 제주 서귀포시 토평동 산15-1
코스 성판악 코스( 성판악 탐방 안내소~속밭 대피소~사라 오름 입구~진달래밭~백록담)
         관음사 코스(탐라 계곡-삼각봉 대피소-용진각-백록담) 
소요 시간 왕복 9~10시간
  
⛏지리산
삼 대가 덕을 쌓아야 볼 수 있다는 지리산의 일출을 보기 위해서는 산행 계획을 잘 짜야만 한다
지리산은 전문 산악인이나 취미 산악인에게도 난이도가 꽤 높은 산 중 하나로 꼽힌다. 그럼에도 천왕봉에서 보는 아름다운 일출과 사계절 다양한 매력을 가진 산새와 화엄사, 쌍계사 등 유서 깊은 관광지 때문에 오랫동안 사랑받는 산이기도 하다. 천왕봉 산행을 계획할 때는 일출을 보기 위해 1박 2일 일정으로 산행을 계획하는 경우가 많다. 일반적으로 장터목 대피소 예약을 통해 1박을 한 후 천왕봉에 오른다. 상고대와 함께 삼 대가 덕을 쌓아야만 볼 수 있다는 지리산의 일출을 감상해 보자. 끝없이 이어지는 오르막에는 돌과 나무 계단이 이어져 있고 경사가 심한 편이라 체력 안배가 필요하다. 경사가 높고 암석이 많은 편이라 무릎에 무리가 갈 수 있으니 산행 계획을 잘 짜야 한다. 
  
주소 경남 함양군 마천면 추성리
코스 중산리 탐방소- 장터목 대피소- 천왕봉- 로타리대피소-중산리 탐방소
소요 시간 왕복 10시간 
#겨울산 #겨울산행 #겨울산행준비물 #겨울산행추천 #덕유산 #발왕산 #소백산 #지리산 #태백산 #한라산
Comment Icon
댓글
1
프로필 썸네일 이미지
  • img
    자전거타는 돌멩이1

    설산 여행 떠나고 싶네요

  • 2023.08.14 menu
BESbswy